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9.19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bbggnews.com/news/10988
발행일: 2018/06/11  김지영
대구시 민원·공모사업 온라인으로 집에서 신청·발급

전국 최초로 공모·모집 사업도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

민원인 기관 방문 및 업무처리 비용 등 연간 78백만원 절감 기대

 

대구시는 민원·공모 홈서비스구축을 완료하고, 충분한 의견수렴과 사용자 교육 후 628일경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민원·공모 홈서비스사업은 민원인이 각종 허가·등록·신고 민원의 신청은 물론 발급 받을 때도 관공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또한 연중 수시로 추진하는 각종 공모·모집사업도 온라인으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한 시민 편의 중심의 민원서비스 사업이다.

 

구시는 시민중심 시정혁신 1차 과제 중 하나인 민원·공모 홈서비스구축을 위해 사업비 13천만 원을 투입하여 201712월 공공기관 시스템 전문업체인 유비엔과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에 착수, 올해 517일 사업을 마치고 시스템 테스트를 거쳐 지난 6. 7.() 완료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 사업은 이제까지 시민들이 직접 관공서를 찾아 방문 접수하고 재방문해 서류를 수령하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신청, 민원배심원제 신청 등 민원사무 13종을 집에서 컴퓨터로 신청하고 프린터로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는 도시디자인 공모전, 금호강 하중도 명소 만들기 아이디어 모집 등 공모·모집 사업 22종의 서비스가 가능하나, 본 시스템은 확장성을 갖춘 관계로 연간 약 400여종의 공모·모집 사업과 민원사무 등을 추가하여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도록 조치하였다.

 

이번민원·공모 홈서비스가 개시되면 시민들이 민원해결을 위해 관공서를 직접 찾는 불편이 상당부분 해소되어 연간 5천여건에 78백만 상당의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앞으로 계속하여 서비스 대상 민원이 추가되면 그에 따른 비용절감액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시민들의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

 

대구시장 권한대행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지능정보화사회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민원서비스 혁신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민원서비스 개선으로 시민편의를 증진하여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민원서비스 최고 도시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방방곡곡  김지영 기자 www.bbggnews.com


포토뉴스영상뉴스
평화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