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7.27 (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bbggnews.com/news/10010
발행일: 2015/02/09  김지영
정재관 발명자의 『조력(조류)을 이용한 발전 시스템』 특허등록

창조경제, 국책사업으로 추진되어야

기존 조력발전의 문제점 해결, 환경피해 최소화

 

기술과 자본, 추진 경험이 풍부한 중부발전(주), 대우건설,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의 행보가 기대

 

 

 

정재관 발명자
정재관 발명자
가 발명한『조력을 이용한 발전 시스템』(특허 제 10-1485118호) 특허가 2015년 1월 15일 특허청의 결정으로 『특허법』에 따라 특허등록원부에 등록되었다.

 

『조력을 이용한 발전 시스템』은 밀물과 썰물에 의해 발생되는 조류로 터빈을 회전시켜 체인을 통하여 발전 기어부로 전달하여 발전기를 회전시켜 전력을 용이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발전 시스템은 별도의 부력유닛 등이 전혀 필요 없이도 악천후의 기후조건에서도 간편하게 전력을 생산할 수 있음은 물론, 조수 간만의 차가 발생하는 동안 발전용 터빈과 발전실을 승 ․ 하강시켜 지속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발전용 터빈과 발전실이 설치된 발전기 지지대 양축이 단면을 E자 형상의 지지대에 견고한 상태로 지지되어 파손을 방지하면서 악천후의 기후조건에서도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조력 발전은
바다 밀물의 변화에 따라 조수의 흐름이 빠른 입지 조건하에서 조력의 흐름을 회전력으로 변환시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이와 같은 조력 발전장치는 주로 밀물시 바닷물을 댐에 가두어 두었다가 필요시에 이를 배출시키면서 발전을 하도록 하는 방식과, 조수 간만의 차에 의해 발생되는 해수의 흐름을 이용하는 발전장치이다.

 

그러나 밀물시 바닷물을 가두어 두었다가 필요시에 이를 배출 시키면서 발전을 수행하는 조력발전 장치의 경우에는 대용량의 댐을 건설해야 함으로 인하여 널리 보급하기에는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음은 물론 정부나 큰 기업에서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입지를 선정한 후 건설 및 관리해야 하므로 실질적으로 조력 발전장치를 일반화하여 보급하기에 비용과 시간 및 지리적 요건 등에 의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현재 한국의 조력발전소는 ‘시화호 조력발전소’가 세계 최고를 자랑하며 가동 중에 있으나, 건설을 추진하였던 가로림만 ․ 인천만 ․ 강화조력발전소는 다양한 문제로 추진이 중단된 상태이다.

 

이번 정 발명자의 특허로 그간 조력발전소 건설 문제인 생태계 파괴, 자연재해, 경제성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값싸게 전기를 생산할 시스템으로 밀물과 썰물이란 무한정한 자원을 활용하는 발전 방식이라 그 가치가 크다 할 수 있다.

 

조력발전은 법으로 규정된 환경친화적 에너지, 신재생에너지로 이제 창조경제의 정신, 성숙한 기술력, 행정력으로 활성화 시켜 원자력의 위험을 넘어 자손만대까지 혜택을 받아야 할 것이다.

 

특허된『조력을 이용한 발전 시스템』 우리나라 서 ․ 남해의 육지와 섬사이, 섬과 섬사이 해변에 기존 조력발전소 설치비용 대비 극소의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생태를 파괴가 최소화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 전문적인 기술과 자본, 추진 경험이 풍부한 중부발전, 서부발전, 대우건설,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지방자치단체의 행보가 기대된다.

 

 

방방곡곡 뉴스 김지영 기자 www.bbggnews.com

                                       BBGG새살문화


포토뉴스영상뉴스
평화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