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9.20 (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bbggnews.com/news/10255
발행일: 2015/07/12  박갑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계양구협의회 탐방

최재현 협의회장 평화통일이란 새살문화 만들어가요.

계양 정명(定名) 800년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고장, 35만 주민들과 함께 우리의 소원인 통일이 가까운 현실임을 일깨우며 통일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民主平和統一諮問會 헌법 제92조)는 국민의 통일의지와 역량을 결집하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과 국민적 여망으로 인해 1980년대 초반에 범국민적 통일기구로 설립되었다. 특히 다변화하는 주변국의 정세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통일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 초당적 ‧ 범국민적 차원에서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본다.

 

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은 박근혜 대통령으로 운영위원(50명), 사무처(70명), 상임위원회(500명), 지역회의 (17개 시도, 이북 5도, 해외5), 분과위원회(10분과 기획법제, 정치안보국제, 경제과학환경, 통일교육, 문화예술체육, 인도자원인권, 사회복지, 종교민족화합, 여성, 청년), 지역협의회(272개 국내229개 시군구/해외43개 지역별 115개국) 등 조직과 직무범위를 법률로 정하여 실행하고 있다.

 

여기 인천광역시 계양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계양구협의회(최재현 협의회장)를 탐방하여 남북한 평화통일이란 새살문화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취재하였다.

 

 

최재현 협의회장 평화통일이란 새살문화 만들어가요.

계양 정명(定名) 800년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고장, 35만 주민들과 함께 우리의 소원인 통일이 가까운 현실임을 일깨우며 통일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최재현 협의회장/김지영 대표

 

BBGG 뉴스

최재현 협의회장님 안녕하세요? 전국 방방곡곡 시민과 계양구민에게 인사를 부탁드립니다.

 

최재현 협의회장

평소 김지영 방방곡곡 대표님이 계양구에 본사를 두고 전국적으로 조용히 봉사하는 모습을 10여년 지켜보며 시간내어 얘기를 나누고 싶었는데 이렇게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계양구협의회는 인천광역시 동북단에 위치한 계양 정명(定名) 800년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고장입니다.

 

저희는 이곳 계양구 35만 주민들과 함께 우리의 소원인 통일이 가까운 현실임을 일깨우며 통일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 가족 여러분, 계양구민 여러분, 저희는 헌법이 정해준 막중한 명령을 받들어 지역 여건에 맞는 교육방법으로 평화통일을 위한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늘 가까이서 좋은 의견주시고 또한 뜻있고 사명감 넘치는 계양구민들이 저희 협의회에 위촉되어 함께 뛰며 통일 여론을 수렴하고 통일의 길로 조금씩 나아가는 계양구협의회가 되고자 합니다. 

 

BBGG뉴스

최재현 협의회장님은 언제부터 민주평통과 인연을 가지셨나요?

 

최재현 협의회장

저는 1995년 라이온스클럽에서 봉사활동을 하여왔고 2004년에는 라이온스클럽 회장과 2006년 계양구중소기업협회 회장, 인천축구사랑모임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 민주평통 제14기 위원으로 위촉되어 저희 계양구민주평통과 인연이 되었습니다.

 

그 후 이명박 대통령께서 취임하던 해 수석부회장이 되어 일을 해오다 김두환 전 협의회장 뒤를 이어 제16기 협의회장으로 활동하였으며, 요번 제17기도 또 기회를 주시어 계양구협의회를 맡아 금번 7월 1일 제17기 전체 출범식을 마쳤고 관내 협의회 출범식이 예정되어있습니다.

 

BBGG뉴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계양구협의회는 어떠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까?

 

최재현 협의회장

저희는 주요사업으로 통일가족신문 만들기, 통일염원 축구대회, 학생 안보교육, 일반인 안보교육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통일가족신문 만들기는 계양구 초등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막연히 통일을 그릴것이 아니라 온 가족이 힘을 합쳐서 강화도 평화통일전망대 등 인근 접경지역을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취재를 통하여 신문을 만들며 구체적인 통일의 현실을 접하게 합니다.

 

현재 10회째 매년 실행하고 있으며 더욱 활성화시켜 우수한 신문을 만든 우수학생 가족에게 사무처장상, 인천시장상, 계양구청장상, 계양구의회의장상, 인천서부교육장상을 수상하였으며, 올해에는 인천시교육감상을 추가하려합니다. 올해는 11월부터 시작하여 12월에 선정하고 시상할 예정입니다.

 

 

통일염원축구대회는 올해 6회째 주민들의 좋은 호응으로 발전하여 계양구청 팀, 재향군인회 팀, 기자 팀, 효성중앙 팀, 계산동 팀 등 각종단체, 관공서, 언론인이 참여하여 축구를 하며 통일의 염원 다짐하고 있습니다.

 

학생 안보교육은 분단의 고통과 전쟁의 참혹함을 모르고 자란 세대인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방 GOP 군부대를 참관시켜 분단의 현실을 공감하는 교육을 시행 합니다. 교육 후 학생들의 분단국가임을 실감하고 글로서 표현하는 내용을 읽어보면 그 진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반인 안보교육은 평화의 댐과 전방 시찰 등을 통하여 일반인들이 막연한 통일보다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있습니다.

 

시민교실 안보교육은 1년에 한번 실시하며, 2014년에는 계양구노인정에서 400명을 대상으로 교육하여 평화통일이 가까이 있음을 함께 생각하였습니다.

 

BBGG뉴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계양구협의회가 평화통일을 위한 헌법기관으로 그 역할을 잘 해주셔서 언론인으로 감사 인사드립니다.

 

또한 '주)경진정밀' 대표이사로 신기술공법을 가지고 노후된 수도관 및 하수관 갱생 사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하심에 경의를 표합니다. 이러한 사업이 원활이 진행되어 적은 공사 비용으로 깨끗한 수돗물이 제공되고, 도시에서 문제되는 누수로 인한 지하수 오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다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목회자의 길을 가는 최길환 아드님이 훌륭한 목자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성실한 인터뷰 감사합니다.

 

방방곡곡 뉴스 박갑순 기자 www.bbggnews.com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최재현 협의회장
최재현 협의회장
포토뉴스영상뉴스
평화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