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6.20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bbggnews.com/news/11145
발행일: 2019/03/22  김지영
사회복무요원의 성실복무 도우미 ‘복무지도관’의 역할

천병무지청, 사회복무요원 복리를 위한 가교 역할

       복무지도관, 개별상담 정신건강 서비스로 복무부적응 문제 해소

 

다수의 많은 사람들은 병역의 의무를 이행하는 것에 대해서 군복을 멋지게 차려입은 현역복무만을 연상하게 된다. 물론 병역의무자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은 현역복무자이나 이 외에도 국가기관, 지방치단체, 공공단체,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공익목적 수행에 필요한 사회복지, 보건 의료, 교육 문화, 환경 안전등의 사회서비스업무 및 행정업무 지원과 예술 체육의 육성 또는 국제협력을 위하여 소집되어 공익분야에 복무하는 보충역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복무형태로 사회복무요원이 있다.

 

배선익 인천병무청 복무지도관
복무지도관은 이렇게 사회 저변에서 공익을 위해 땀 흘리며 복무하고
있는 전국의 6만 여명의 사회복무요원들이 각 분야에서 성공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복무기관과의 가교 역할을 한다. 또한, 사회무요원이 복무 중 겪는 고충이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지도와 면을 통해 해결하며, 성실히 복무를 마치고 사회의 역군으로 새출발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복무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복무지도관으로서 임무를 수행하다 보면 복무 중 여러 어려움에 면한 많은 사회복무요원들을 만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정신적인 문제로 복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복무요원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천병무지청은 이들의 고충을 보다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지역의정신건강복지센터등 전문상담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음으로써, 정신적 고충으로 힘들어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 전문 심리상담사와의 개별상담을 통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무부적응 문제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동시에 복무지도관은 이 같은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복무기관의 관심 및 이해를 촉구하고, 수시면담을 실시하는 등 성실복무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사회복무요원의 개인별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상담을 통해 복무 지도한 결과, 일탈행위나 복무에 부적응했던 사회복무요원들이 무사히 복무를 마치고 정정당당히 사회구성원의 원으로 나아가는 소기의 성과가 있었고 그것은 이 일을 하는 나에게 매우 큰 보람이 되고 있다.

 

하지만, 현역 복무의 어려움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사회복무요원 역할의 중요성이나 고충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오히려 성실히 복무하고 있는 많은 사회복무요원들이 일부 사회복무요원들의 일탈 행위로 인해 언론에 노출되어 평가 절하 되는 것을 가끔 접하다보면, 복무지도관으로서 매우 안타까움과 동시에 이들이 자긍심을 갖고 근무 할 수 있도록 국민의 관심을 끌어 낼 수 있는 방안과 정책을 운용하는 것이 병무청의 역할임을 다시금 느끼곤 한다.

 

 

이를 위해 매년 병무청은 사회복무大賞 시상식을 개최하여 모범사회복무요원을 분야별로 선발하여 표창하고 있으며, 인천병무지청서도 지난 2018년에 성실복무, 선행, 재능기부 등을 행한 모범 사회복무요원과 복무관리 우수 직원을 선발하여 상·하반기에 표창하는 등 사회복무요원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복무지도관으로서의 바람이 있다면, 국민들이 사회 전반의 각 분야에서 공익을 위해 땀 흘리고 있는 수많은 사회복무요원들의 노고를 알아주고 지지해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병무청 그리고 복무지도관들은 더욱 더 앞장서 노력해나갈 것이다.

 

아울러, 지금도 복무 현장을 찾아다니며 묵묵히 복무지원을 위해 진정한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는 병무청 복무지도관들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응원을 보낸다.

글 인천병무지청 복무지도관 배선익

 

방방곡곡 뉴스 김지영 기자 www.bbggnews.com

 


포토뉴스영상뉴스
평화의집